IBM SolutionsConnect 2015 세미나 내용 정리 (2015.2.24 - 아카이브)



지난 2 24일 참석한 IBM SolutionsConnect 2015 참석 후 보고내용

Hot Issue인 빅데이터, 옴니채널, 보안, 인공지능 4가지 주제에 대한 IBM 관점의 최신 Trend를 소개하는 자리였다.

 

모바일 인프라가 확산되며 클라우드 환경이 발전하고, 그에 따라 위 소개된 4가지의 주제가 더욱 중요해진다는 설명으로 세미나가 진행되었다.

키노트 세션에서 모바일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한 부분과 연관이 있겠지만,

금번 세미나는 세미나 등록, QnA, 이벤트와 같은 모든 부분들이 스마트 폰의 어플을 통해 진행되어 졌다는 것이 인상 깊었다. (행사 진행 전문 앱 ‘콩콩’ 으로 진행 됨)

그리고 한국 최초로 IBM Watson (인공 지능 시스템)을 시연하여 Watson과 대화하는 자리를 가졌으나, 시스템 문제가 발생하여 정상 진행이 되지 못해 아쉬움을 남겼다.

 

아래 주요 내용 정리

 

 

l  키노트 세션                < 셜리 위 추이 IBM Korea 사장>

n  클라우드 인프라의 중요성이 점점 높아져 기업들의 IT 인프라를 클라우드로 모두 교체하는 것은 대세가 될 것이라는 내용과 함께 여러 IBM 고객 사례들 소개

n  최근 한국 기업들의 신기술 도입 형태를 보면 업종에서 비슷한 사례가 있는지? 를 검토하여 안정적인 기술만 도입하려는 경향이 있는데, 이제는 동종 업계 뿐 아니라, 타 업종의 사례도 주의깊게 연구해야 함

-       ) 삼성전자는 현재 선두 기업으로 동종 업계 사례 보다는 최근 ZARA와 같은 리테일의 판매/재고 처리 사례들을 벤치마킹 활용 중

n  이제는 Mobile First 관점이 필요

n  IBM 사례

1.     호텔스컴바인

-       IBM의 빅데이터 솔루션 도입.

-       가격 비교, 고객 개인화 추천 엔진에 활용

2.     Banorte bank

-       고객 개인화 서비스 제공

-       옴니 채널 제공 (Online으로 고객이 은행업무 보던 정보를 연동하여 은행 창구에서도 활용)

3.     윔블던 테니스

-       관객에게 새로운 관점의 중계/ 볼거리 제공 (선수의 경기 패턴 분석, 승리 예측 등)

 

 

l  빅데이터 – 새롭지 않은 데이터, 새롭게 접근하는 데이터, 그 새로운  <조성준 서울대 교수>

n  데이터 분석의 트렌드는 BI Reporting -> 예측 분석 -> 예지 대응 분석 -> 컨텍스트 인지 컴퓨팅과 같은 형태로 발전 중

n  텍스트 마이닝의 경우 초반에는 소셜 데이터 분석에 초점이 맞춰졌다가 다시 기업 내부 텍스트 데이터를 활용하는 방안으로 트렌드가 변하고 있음

n  활용 사례

1.     아마존의 예측 배송

-       고객이 많이 조회한 특정 제품을 구매가 일어나지 않아도 미리 배송을 해버리고, 고객이 결제를 하면 양도하고 아니면 돌려보내는 방식의 세일즈 진행

2.     BMW

-       데이터 기반의 설비공정 구축

-       에너지 정비 및 품질 관리에 활용

-       핵심설비의 고장예측 및 다운타임 최소화, 부품 품질 이슈의 선제 대응

3.     삼성전자

-       예측을 통한 결품 및 과잉재고 제거

-       판매데이터, SCM 재고 데이터 등을 활용하여 다양한 의사결정

 

l  옴니채널 – 다양한 채널, 단일한 아키텍쳐, 그 새로운 길   <박종일 커넥팅랩 대표, 김준홍 IBM 상무, 이용호 IBM 부장>

n  옴니채널이란?

-       소비자가 온라인, 오프라인, 모바일 등 채널에 구애받지 않고 다양한 경로를 넘나들며 상품을 검색, 구매할 수 있도록 한 서비스

n  옴니채널의 원동력

-       스마트 기기 보급의 증가

-       고객이 구매과정에서 다양한 경로로 정보 습득 및 탐색을 하기 시작

-       스마트 폰을 통해 고객이 점원이 전달하는 수동적 정보를 취하기 보다 자발적으로 정보 습득 진행

n  옴니채널 사례

1.     교보문고

-       온라인에서 구입한 책을 당일 내, 오프라인 서점에서 바로 전달 받을 수 있는 서비스 제공

-       온라인의 가격경쟁력을 오프라인에서도 유지함

2.     롯데백화점

-       Lotte.com 에서 구매한 상품을 오프라인 지점에서 수령 가능 (현재 9개 지점에서 서비스 제공

-       에너지 정비 및 품질 관리에 활용

-       핵심설비의 고장예측 및 다운타임 최소화, 부품 품질 이슈의 선제 대응

 

l  보안 – 누구나 얘기하는 보안, 아무나 할 수 없는 보안, 그 새로운 길    < 신수정 KT 전무>

n  보안 대응이 어려운 이유

-       보안 시스템의 기술적/관리적/운영적 한계

-       모니터링 관제의 한계

-       직원 개별 인적 실수

-       지속화 변경관리 이슈

n  대응 방안

-       다양한 솔루션 통합. 솔루션별 강점 및 한계가 존재. 여러 솔루션을 통합하는 부분 필요

-       보안 시스템의 지속적인 최적화 및 활성화어렵게 도입 후 기본 기능만 사용하고 거의 활용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 -> 평소에 이슈가 없어서 중요한 시스템으로 다루어지지 않기 때문

n  패러다임의 변화가 필요

-       방어할 수 있다는 관점 -> 언제든 뚫릴 수 있다는 관점

e  1/2/3차 방비를 구성하여 언제든 뚫릴 수 있다는 관점을 가지면 설계 자체가 바뀌게 됨. 더 많은 Case 대비 가능

 

l  인공지능 – 막연하지만 분명한, 그 새로운 길      <이강윤 IBM 상무>

n  인지 컴퓨팅이란?

-       기존의 정보를 기반으로 새로운 정보를 이해하여 최선의 결정을 진행. 해당 정보는 다시 축적되어 다음 결정의 척도가 됨

-       사람이 학습하는 것과 같은 원리로 컴퓨터가 자신의 지식을 쌓는 것

-       Rule Base System과는 다른 개념으로 인지 컴퓨팅의 경우 컴퓨터가 자신의 Rule을 경험에 따라 변경/수정 함

n  적용사례

-       헬스케어 : 암에 대한 치료법/임상실험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인에 대해 가장 알맞은 치료법 제시

-       금융 : 개인의 자산이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변하는 Data를 축적하여 자산관리에 활용

-       요리 : 조리법과 식품 데이터를 통해 조합하여 새로운 레시피 개발

 

-       소셜커맨드센터 : 기업에서 인지컴퓨팅을 활용한 소셜 데이터 커맨드 센터를 구축하여 기업정보를 분석하고 가시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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