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포스팅에 빅데이터 분석기사 응시 후기를 올린 적이 있다.
https://0dood0.tistory.com/m/160

뒤 늦게 올리는 빅데이터 분석기사 필기, 실기 후기(2회)

매우 뒤늦은 빅데이터 분석기사 필기, 실기 통합 패키지 후기 입니다. 아마 이런 시험 준비하시고, 심지어 블로그까지 찾아 들어와 보신 분들은, 이미 카페나 블로그 등에서 많은 정보를 접했겠

0dood0.tistory.com

자세한 공부과정은 해당 포스팅을 참고하면 될 것 같고....


결론을 먼저 이야기하면 합격을 했다.

발캡쳐..

실기 점수를 보면 굉장히 평가가 후 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작업 제2유형이 만점이 나온 것이 인상적이다. 너무 고점이 나와 오히려 찝찝할 정도인데, 변별력을 만들기 위해 다음 차수부터는 보완이 되어야 더 공신력있는 자격증이 되지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단답형 유형과
제1유형은 명시적으로 정해진 답을 도출하는 것이라 충분히 고득점 및 만점이 나올수가 있다 생각하였다.

제2유형은 점수나온 것을 보고 채점기준을 추측해보면, roc auc score가 일정 점수 이상을 넘으면 그냥 만점을 주는 형태였던 것 같다.
(기준이 60이었지 않을까 예상)

지난 응시 후기에 썼던 것 처럼 데이터 전처리도 다 안했고 랜덤포레스트만 돌려서 roc 스코어가 60정도 인것만 확인을 했었는데... 만점이 나왔으니..


사실 빅분기 이번 회차는  ADP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낮은 난이도가 아니었나 싶다. 클로즈드북임을 감안하더라도..

그렇다면 빅분기 자격증이 가지는 의미와 개인적으로 응시생이 얻을 수 있는 지식은 무엇일까?
머신러닝, 통계를 통한 '데이터 분석' 의 기초개념을 숙지하게 되고 머신러닝의 전과정이 아~ 대략 이런 것이구나~ 이런 절차로 분석결과가 나오네~ 정도를 알  수있는 정도 수준이 아닐까 싶다.
물론 이정도도 가치있는 공부라 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기사자격증이 그렇듯, 실무와는 괴리가 있고  실무 수준의 지식과 경험을 쌓기위한 정말 첫걸음을 떼는 수준이라 보면 될 듯하다.

개인적으로 분석쪽 커리어패스는 꿈꾸는 사람중 '분석이 뭔지 잘 모르는' 사람에게는 개인 지식 수준 향상을 위해 도움이 될수도 있는 자격증이라 생각한다.

여튼 다음 응시생들에게도 응원을 보내고.. 모두가 원하는 결과를 얻으시길..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