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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의 깨무는 습관, 어떻게 고칠까요? 효과적인 훈육법 5단계
아이를 키우다 보면 예상치 못한 행동에 당황스러울 때가 많습니다. 특히 네 살 정도의 아이가 기분이 좋든 나쁘든 깨무는 습관을 보인다면 부모로서 걱정이 클 수밖에 없습니다. 사실 저희 첫째가 좀 이런 모습을 보였습니다. 아이를 최대한 믿어주고 기다려주려 노력하지만, 어린이집 보내놓고 하루하루 마음이 조마조마 한건 어쩔 수 없더라구요.
그래서 여러 글을 찾아보고 아래 정리를 해보았었는데요.
결론적으로는 몇달에 걸쳐 여러모로 지도를 해보고, 저희 아이의 경우는 실제 좀 많이 나아지긴 했습니다.
항상 이맘때 애들의 모든 훈육 방침은, '감정을 담지 않고' 최대한 부드러운 분위기 속에서 단호한 제지 및 대체 행동을 가르쳐 주는 것인데요.
이걸 아주 그냥 몇개월 구간 반복한다는 생각으로 해야, 비로소 좀 아이의 행동이 바뀌는 것 같습니다.
다만 이걸 부모님들이 참 하기가 힘들어요...
- 일단 부모님 자체도 당황해서 평정심을 가지고 훈육하는 것이 힘들고,
- 이렇게 해서 이게 먹히긴 하는 걸까? 애가 바뀌질 않는데? 하면서 몇번해보다가 큰 소리 내면 애들이 공포감에 질려, 좀 나아지는 것 같으니 또 버럭 화도 내보고.. 간식안주고 너 좋아하는거 안해줄거다 협박도 해보고...갈팡질팡
저희 애도 예민해서 이런 문제에 많이 봉착했었는데, 결과론적으로 보면 일관된 태도로 아이에게 '가르쳐준다고' (야단친다고가 아닌...) 생각하며, 단호하지만 부드럽게 1~2개월 쭉 훈육을 하는 것이 비로소 아이도 마음을 너무 안다치고, 행동의 변화를 불러올수 있는 방안이었던 것 같습니다.
깨무는 행동은 아이의 감정 표현 방식이나 스트레스 해소 방법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아이의 깨무는 습관을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교정하는 방법을 단계별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아이가 깨무는 이유
- 감정 표현의 미숙함
아이들은 자신의 감정을 말로 표현하는 능력이 아직 부족합니다. 그래서 화가 나거나 기쁠 때, 이를 깨무는 행동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 자기 방어 및 소유욕
자신의 물건이나 영역을 지키기 위해 깨무는 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이는 자기 주장을 나타내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 관심 끌기
부모나 주변의 관심을 끌기 위해 깨무는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주목받고 싶을 때 이러한 행동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스트레스 해소
새로운 환경이나 변화로 인한 스트레스를 깨무는 행동으로 해소하려 할 수 있습니다. - 본능적 탐구 욕구
어린 시기에는 입을 통해 세상을 탐구하려는 본능이 강합니다. 이로 인해 깨무는 행동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깨무는 행동을 교정하는 5단계 훈육법
1단계: 아이의 감정을 인정하고 이름 붙이기
아이가 깨물었을 때, 먼저 아이의 감정을 이해하고 인정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는 자신의 감정을 이해받는다고 느낄 때 안정감을 얻습니다. 우선 아이가 왜 그렇게 했는지 들어보고, 이유가 어떻든 어떤 마음이었는지 한번 읽어줍니다.
- 예시 대화
- "○○야, 친구가 네 장난감을 가져가서 속상했구나. 하지만 깨무는 건 친구를 아프게 해."
- "너무 먼저 하고 싶었니? 그래도 깨무는 건 안돼"~ 로 시작하며 2단계로 넘어감
2단계: 단호하고 일관된 태도로 행동의 한계를 정하기
깨무는 행동은 용납되지 않는다는 것을 명확히 알려줘야 합니다. 이때 부모의 태도는 부드럽지만 단호해야 하며, 같은 메시지를 반복해서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된다고 이야기하는 부분은 표현이 단호하면 좋습니다. 눈을보고 똑바로 "깨무는 건 절대 안돼~" 이런 메세지를 명확히 전달해야하는 것이죠. 모든 훈육은 무조건 안돼~ 보다 간단하지만 적절한 이유를 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예시 대화
- "깨무는 건, 다른사람을 아프게하는 행동이야. xx도 아픈게 싫은 것 처럼, 다른친구들도 싫어해."
- "깨문다고 항상 먼저할 수는 없어. 다음부터는 말로 표현해보자~" 하면서 3단계로 넘어감
3단계: 대체 행동을 가르치기
아이에게 감정을 표현하거나 자기 주장을 할 수 있는 대안 행동을 알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언어 표현이 아직 서툰 경우에는 감정 표현 카드나 간단한 문구를 통해 연습할 수 있습니다.
- 예시 대화
- "장난감을 같이 놀고 싶으면 '같이 놀자'라고 말해보자."
- "먼저하고 싶어도, 차례차례하는 것이 어린이집(키즈카페)의 규칙이야. 친구가 먼저 가지고 놀고 있으면 다 가지고 놀았으면 알려줘 라고 이야기해보자 "
4단계: 긍정 강화 사용하기
올바른 행동을 했을 때 즉시 칭찬하고 격려합니다. 이는 아이가 긍정적인 행동을 반복하도록 동기를 부여합니다.
- 예시 대화
- "친구에게 '같이 놀자'라고 말했구나. 정말 잘했어!"
5단계: 깨물기 전후 상황을 분석하기
아이가 깨물기 전에 어떤 상황이 있었는지 관찰하고, 반복되는 패턴이 있다면 이를 파악하여 예방합니다.
- 예시 대처
- 아이가 피곤하거나 배고플 때 깨무는 행동이 나타난다면, 식사 시간을 조율하거나 충분한 휴식을 제공하여 이러한 상황을 사전에 방지합니다.
추가: 아이가 깨무는 행동을 보일 때 즉각적 대처법
만약 이런상황이 부모님의 눈앞에서 벌어졌다면? 아이가 깨물었을 때 부모는 즉각적으로 상황을 수습해야 합니다.
- 친구의 감정을 먼저 돌보기: 깨물린 친구에게 먼저 다가가 "○○가 미안하다고 해야겠다. 친구가 많이 아프겠다."라고 말하며, 깨물린 아이를 위로합니다.
- 아이가 깨무는 이유 묻기: 아이에게 "무슨 일이 있었니?"라고 물으며 감정을 확인합니다.
- 대안 행동 제시하기: "다음엔 장난감을 원하면 '같이 놀자'라고 말해보자."라고 대안을 알려줍니다.
추가: 형제나 친구 간 갈등 상황에서의 부모 역할 (깨물기 전 상황에서 중재)
형제나 또래 친구와의 다툼은 깨무는 행동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부모는 중재자로서 공정하고 단호한 태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 양쪽의 말을 들어주기
- "○○야, 네가 먼저 이야기해볼래? 그리고 나서 동생 이야기도 들어보자."
- 행동의 결과 알려주기
- "깨물면 상대가 아프고 마음이 상할 수 있어. 우리 감정을 말로 표현해 보자."
- 문제 해결 방법 제안하기
- "장난감을 나눠 쓰는 건 어떨까? 서로 번갈아가며 놀아볼까?"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긍정 훈육의 중요성
미국 소아과학회(AAP)와 영국 내셔널 차일드케어 트러스트(NCT)에서 공통적으로 권장하는 방법은 긍정적인 강화와 아이의 감정을 이해하는 방식입니다. 즉 훈육 시 공포감을 주어서, 행동을 막는 것 보다, 사실 장기적으로 변화를 가져오는 것은 긍정적인 행동에 대한 칭찬과 잘못된 행동에 대한 설명 및 대안 제시라는 것이지요.
- 아이의 긍정적인 행동을 즉각적으로 칭찬하고, 잘못된 행동에 대해 설명하며 대안을 제시하는 접근법은 장기적으로 아이의 사회적 기술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입니다.
마무리
아이의 깨무는 행동은 발달 과정에서 흔히 나타날 수 있는 문제입니다. 그러나 부모가 아이의 감정을 이해하고, 긍정적인 대안을 제공하며 일관성 있는 태도로 지도한다면 이러한 행동은 점차 줄어들게 됩니다. 아이가 건강한 방식으로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부모의 역할입니다. 꾸준한 관심과 사랑으로 아이와 함께 성장해 나가길 바랍니다.
출처
- American Academy of Pediatrics (AAP): www.aap.org
- National Childbirth Trust (NCT): www.nct.org.uk
- Child Mind Institute: www.childmind.org
- Zero to Three: www.zerotothree.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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